민족주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에게 현대란 초점이 두 개 있는 타원형의 궤도와 같은 것이었다. 그 초점의 하나는 새로움의 충동이며 서구화의 모델이며, 다른 하나는 낡은 전통에 대한 집착과 민족에 대한 주체의식이었다. 시대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새로움은 우월감으로 낡은 것은 열등감
, 시민 단체뿐만 아니라 UN 등 국제기구는 앞 다투어 한국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한 바 있다.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급속하게 진입하게 된 까닭은 외국인의 급속한 국내 유입
때문이다. 외국인 유입의 첫째 유형은 외국인 근로자 그룹이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주
국가가 제공하는 큰 시장을 필요로 한 것이다. 그 결과 근대 국가는 가능한 정도까지 구성원의 단일화와 동질화를 시도하게 되고 이에 필요한 것이 민족의식이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서구의 근대 민족주의는 자본주의의 산물인 셈이다. 이런 흐름에 따라 근대 민족국가는 출범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국가의회당(Indian National Congerss Party)을 영국 식민정치에 대항하는 대중적 운동으로 전환하였다. 영국은 제1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이 되면서 더욱 강경한 식민정책을 실시하였다. 강력한 인도인 억압정책을 담은 로울타트법이 1919년에 책정되자, 간디는 불복종운동과 전국파업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시민
시민의식을 갖고 뒷정리를 하는데 있어서 모범을 보였던 것이 세계 언론에 내비쳐진 것이다.
나라마다 독특한 문화와 각기 다른 언어가 존재하듯이 국민정서라는 것도 저마다의 특별한 색을 띄고 있는 듯하다. 내가 사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는 단일민족국가라는 자부심이 대단하고, 민족주의의
민족주의는 경계해야 하지만 자기가 난 땅과 조상의 얼에 대한 사랑은 세계시민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 된다.
이 레포트는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민족의식
근대 국가의 원형은 16세기 무렵에 정립된 절대주의 국가이다. 국왕의
민족주의는 경계해야 하지만 자기가 난 땅과 조상의 얼에 대한 사랑은 세계시민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 된다.
이 레포트는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민족의식
근대 국가의 원형은 16세기 무렵에 정립된 절대주의 국가이다. 국왕의
국가에서는 사회․경제적 위상, 인종적 기원, 종교적 신념 등과는 상관없이 법적으로 평등한 국가시민으로 구성된 정치공동체, 예컨대 근대적 민족국가가 수립됨으로써 민족공동체가 형성되었던 것이다. 이에 비해 ‘문화민족’은 공동의 혈통, 언어, 종교, 관습, 역사 등의 공동체의식을 기반으로
민족주의와 관련한 논점
1. 민족주의의 근대성
민족주의가 출현한 사회경제적 조건은 근대성이라는 역사단계와 구조적으로 연관되어있다. 민족주의에 대한 일반적 견해는 비이성적, 열광적, 반서구, 반 근대이지만, 근대유럽에서 탄생한 민족주의민족성, 민족국가 등은 자본주의로의 사회 경제적